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는 왜 물까? 입질 무는 습관 문제 행동 교정법

by 미루정보 2024. 7. 5.
반응형

이제 시작하는 새끼 고양이가 물면 마냥 귀엽기만 하지만 커서 물기 시작하면 새끼고양이 때와는 다르게 고통스러울 정도로 아픔을 느낍니다. 고양이의 무는 습관은 기분이 좋을 때나 기분이 나쁠 때 무엇을 요구할 때 살짝 물어 표현하는 행동을 하는데요. 자주 물거나 무서울 정도로 아프게 문다면 이건 문제 행동에 속합니다. 이 문제 행도의 원인과 교정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고양이는 왜 무는 걸까?

고양이의 무는 행동은 새끼고양이일 때 만들어진 습관중 하나인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새끼 고양이 일때 작은 힘으로 장난치면 물고 빠는 행동이 귀여워 손을 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습관이 이어져 오면서 커서도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싫을 때 불만을 표현할 때  효과적으로  자신이 싫어하는 걸 피하려 하는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집사와의 의사소통 방법이 잘 못되어 생기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새끼 고양이 왜 무는 걸까요?

새끼 고양이의 경우 물어보면서 모든 걸을 학습하는 시기로 맛과 질감 등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며  모든 움직이는 물건들에 대한 호기심과 사냥을 시도하며 자신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학습해 나가며 영역권 안에  안전하게 지내는 법을 학습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집사는 작은 아기 고양이를 손으로 이뻐해 주며 만지게 되는데요. 고양이 입장에서는 손쉬운 사냥감이고 놀이 도구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런 무는 행동과 함께 이루어진 스킨십은 고양이에게 아주 안 좋은 의사소통 학습하게 됩니다.

 

집사가 허용한 물기는 의사소통으로  자리 잡게 되어 커서도 이런 의사소통으로 싫고 하지 말라는 표현들을 이런 방식으로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기 싫은 행동을 할 때 물어  집사가 만지지 못하는 걸 경험한 후에는 양치질 발톱등 싫은 행동에 더욱 강하게 반응하며 물게 됩니다. 무는 것을 통해 하기 싫은 것을 안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양이 무는 문제행동 대처법

어떤 경우에도 큰소리를 내어 야단을 치거나 때리거나 흥분할 수 있는 행동은 절대 도움이 안 됩니다. 더욱 불안감이 상승하고 공격적인 성향으로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무는 것으로 소통할 수없음을 서서히 인식시켜 주고 물면 어떠한 것도 얻을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전달할 수 있는 방식으로만 훈련하셔야 합니다. 고양이는 집사와의 의사소통으로 무는 행동을 하기에 "이런 방법으로는 나랑 대화할 수 없어"란 마음으로  교정에 임하셔야 합니다.

 

고양이가 무는 행동을 하면 경우 무관심으로 대응하고 너무 세게 물어 반응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 안돼 란 표현을 작은 소리로 표현하고 자리를 피해 이 행동을 싫어한다고 인식시켜 줍니다.

 

고양이 무는 행동 교접 방법

새끼 고양이가 물 때

아기고양이는 원래 무는 행동을 하며 학습하기 때문에 손이나 발은 사냥의 대상이 아니란 걸 인식시켜주셔야 합니다.

절대로 손으로 놀아 주지 마세요. 손만 대면 물려고 한다면 활동적인 시간을 피해 졸려하거나 가만히 휴식을 취할 때 잠깐 만질 거 같다는 느낌을 주시고 한 템포 쉬거나 "아이~귀여워" 같이 의사 표현을 하시고 살며시 쓰다듬어 주세요.

 

성인 고양이가 물 때

경우에 따라 가른 대처 법이 필요한데요.

 

고양이가 쓰다듬다가 갑자기 물어 버리는 경우:  편안히 만지는 걸 즐기고 있다가 임계치가 넘어가면 그만하라는 의사표시로 물게 되는 데요. 자세히 보다 보면 물기 전에 그만 만지 졌으면 하는 작은 표현들을 하는 걸 보고 더 이상 쓰다듬지 말라는 신호를 파악합니다. 스킨십은 짧고 자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애정 표현으로 무는 행동을 하는데요. 집사에 곁에서 비비고 잘 있다가 기분이 너무 좋아 앙~ 하고 무는 행동을 하는 경우

이럴 때 무는 행동을 하는 경우 고양이를 만지던 걸 중단하시고 가만히 쳐다보거나 그 자리를 조용히 피합니다. 이런 경우 받아주면 더 심해지고 강도가 심해지거나 주기가 짧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고치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사냥하다 물어버리는 경우 흥분 상태에서 집안에서 움직이있는 집사의 손과 발을 사냥감으로 무는 경우가 생깁니다. 심심해 무는 경우가 충분하기 않은 놀이 시간의 문제가 되는 경우입니다. 조금 더 많이 놀아주며 심심함을 달래 줍니다.

하루 4회 15분 정도로 놀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같이 보기 좋은 글 - 고양이 사냥 모방하기 : 사냥 놀이 상호작용 놀아주기

 

요구 사항이 있을 때마다 무는 경우,  키우는 고양이가 물어서 무엇을 요구하는지는 알고 있을 텐데요. 물어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있다는 걸 아려주셔야 하는 데요, 물었을 때 요구 사항을 들어주지 말고 무시하시다 조용해지면 해주면서 조금씩 천천히 교정해 주세요.

 

특발성 공격성의 경우는 가장 교정이 힘든 경우인데요. 특정 행동과 환경에 불안감이 오며  생기는 경우는  안정되고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거나 그 특정 행동을 파악해 불안감이 오지 않게 만들어주는 방법과 극심한 불안감이 오는 경우 항 불안제를 처방받아 먹여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이는 다양한 의사표현으로 무는 행동을 합니다. 잘 파악하고 이해하여 문제 행동을 교정해 집사와의 삶이 더 행복하도록 만들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