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가 잘 걸리는 병 9가지 질병 순위 예방법

by 미루정보 2024. 7. 14.
반응형

고양이의 품종마다 유전적인 질병과 성별에 따른 잘 걸리는 질병과 그외 치과 질환이나 신장 등 잘 걸리는 질병 치명적인 병까지 미리 예방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대처하기 위해 알아두도록 하겠습니다.고양이는 아픈걸 잘 표현하지 않아 초기에 유심히 관찰하지 않으면 병이 심해지고 아는 경우가 많은데요. 조금더 관심을 가지면 사랑하는 고양이와 오래오래 행복하게 지내실수있습니다.

 

 

 

 

1위 설사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새끼고양이의 설사는 아직 면역 체계가 확실히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의 환경과 사료 변화등으로 장내 건강이 약해 지면서 설사를 자주하거는 경우와 기생충 감염 원충감염등 감염에 의해 설사를 하는경우 등 새기 고양이들에게 자주 보이는 설사종류로 입니다. 

고양이가 커서 하는 설사의 종류는 IBD라는 염증성 장벽증이 많은 데요, 과민성 장염의 종류입니다.

2위 피부염

피부사상균증

1살 이하의 새끼 고양이가 가장 많이 겪는 질병중 하나입니다. 성인 고양이가 되면 면역력이 자리잡히게 되면서 공팡이성피부염은 줄어들게 됩니다. 성인 고양이의 경우 턱드름으이 경우는 세균감염 피부염에 속하며 집에서도 관리와 치료하실수있는 질환입니다.

3위 신장병

 

시니어 고양이의 40%가 걸린다는 신장병은 고양이 사망률 2위 질병이기도 합니다.예측이나 예방이 어렵기 때문에 건강 검진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성 신부전증에 잘 걸리는 고양이 품종의 경우 더욱 자주 검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4위 위장염

장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며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급성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의 경우 구토를 계속하거나 식욕부진등 다양한 증상으로 체중이 줄고 기운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런 증상이 2주정도 지속 된다면 만성으로 넘어가는 시기임으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5위 결막염

평소보다 눈을 깜빡이거나 한쪽눈을 이상하게 뜨거나 눈물을 흘리는며 눈이 충혈된 경우 동물병원에서 처방 받은 안약을 

몇일 동안 넣어주시면서 관리해 줍니다. 처방약이 없다면 응급으로라도 사람 눈물액을 솜에 충분히 묻혀 눈을 지그시 감기고 2~3회 닦아 줍니다. 다음 날에도 괜찮아 지지 않는다면 동물병원 방문 처방안약으로 치료해주세요

6위 방광염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급발성원인이나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며 고양이 소변에서 증상을 볼수있으므로 혈뇨는 없는지 냄새가 전과는 다르게 심하게 나지는 않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7위 종양

조기의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몸을 구석구석 쓰다듬으며 혹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있습니다. 악성 종양인 경우가 많아 작은 혹이라도 빠르게 동물 병원 방문하셔야합니다. 지방종인 경우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빠르게 병원 진료후  검사 받으세요

8위 심장병

 

자주 걸린다는 비대성 심근증은 심장에서는 혈액이 감소해 순환장애나 혈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품종묘에 밚이 발생하며 특별한 예방법이 없는 질병입니다.

9위 요석증 

요로결석은 신장의 요관, 방광, 요도에 이르는 요로에 결석이생겨 배뇨 곤란과 혈뇨를 보는 증상을 보입니다.

 

 

비뇨기질환 이렇게 표시해 보았는데요. 7개중 3개가 비뇨기질환에 속합니다. 이렇게 고양이는 비뇨기 질환을 잘 겪는데요.

 

긔외 호흡기질환, 급성 위장관염 으로 구토도 집사들이 고양이 구토를 왜 하는지 빈도가 잦아지면 걱정이 많이하는 것중에 하나입니다.

반응형